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2020.snbokji.net/sub_read.html on line 3
성남시, ‘1인 가구가 보다 당당한, 가족같은 든든한 성남 만들 것’ | 복지일반 | 복지소식 | 성남복지이음

성남시, ‘1인 가구가 보다 당당한, 가족같은 든든한 성남 만들 것’

올해 2월 1인 가구 지원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오는 10월 중장년층 1인가구 300세대 대상 IOT활용 안전안심사업 추진>

 

성남시는 지난 9일 ‘1인가구가 보다 당당한 가족같은 든든한 도시, 성남’ 실현을 위해 1인가구 지원 중점 추진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통해 

지난 2월 ‘1인가구 지원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는 1인가구 인식개선, 사회적 고립예방, 안정적 생활기반 구축을 추진 목표로 한다. 여기에 포럼 개최, 생애주기별 대상자 교육, 사회적 관계망 형성, 간병비 지원, 주거 지원사업, 온라인 플랫폼 개설 등 11개 세부 추진사업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중 1인가구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내년 하반기에 각계각층의 전문가, 활동가, 시민과 함께 포럼과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고,  현재 전 시민을 대상으로 ‘나만 아는 1인가구 생활 꿀팁’이라는 주제로 1인가구 생활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공모전도 진행 중이며 중장년층 고독사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올해 10월 취약계층 실태조사를 통해 발굴된 중장년층 1인가구 300세대를 대상으로 ‘1인가구 안전안심사업’을 시행한다. 이는 사물인터넷(IOT)를 활용해 이들의 움직임을 24시간 모니터링이 가능,  이를 통해 안부를 확인하고, 지역봉사자와의 연계망도 구축해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더불어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월 중앙동·은행1동 복지회관, 판교노인종합복지관 3곳은 사회적협동조합 소셜위버(수정구 위례동 소재)와 “함께해요! 우리동네 같이부엌” 이라는 공유부엌 사업 협약을 맺고, 지난 8월부터 각 기관별로 주 1회씩 총 12회 요리 동영상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중장년과 노인 1인가구의 식생활 개선과 나아가 사회적 가족 형성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 외에도 시는 ▲여성쉐어하우스 1호 시범운영 ▲다해드림 하우스 주거환경 개선 사업 ▲1인가구 온라인 플랫폼 개설 ▲행복주택 등 소형주택 공급 확대 등 1인가구의 안정적 생활기반 구축에도 힘써 나가고 있다.

 

김제균 복지정책과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1인 가구가 공동체 안에서 당당한 1인가구로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게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번 시정브리핑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유튜브(성남TV)채널을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문의 : 복지정책과 1인가구지원팀 031-729-851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이음이 창작한 '성남시, ‘1인 가구가 보다 당당한, 가족같은 든든한 성남 만들 것’'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