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성남시 사회적경제 한마당에 다녀왔습니다.

미래의 꿈이 현실로, 꿈을 따는 사회적경제

김용민 복지정보통신원 | 입력시간 : 2019/10/04 [15:58]
  • 인쇄하기
  • 메일로 보내기

2019.9.28.() 11:00~16:00까지 성남시 사회적경제한마당 추진위원회 (나병득 추진위원장)가 주최.주관한 한마당 축제가 시청 야외광장에서 개최되었다.

 

▲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 김용민

 

이날 청소년 댄스페스티벌을 시작으로 기념식 및 축하공연, 경품추첨, 부스운영, 희망트리 운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에게 사회적경제의 의미를 체감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 행사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식 후 사진촬영을 하였다.     © 김용민

 

차상철 재정국장은 은수미시장의 축사를 대독하면서 고용.실업율 상승에 따른 사회적 불안요소를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해결책을 모색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나병득 회장(성남시 사회적경제한마당 추진위원회)사람중심의 경제대원칙으로 미래의 꿈이 현실로, 꿈을 따는 사회적 경제를 주제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이윤의 사회 환원, 지역사회 공헌 활동 등 사회적목적을 축구하는 사회적기업의 의미와 가치를 더욱 확산해 나갈것이며 내빈과 시민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희망한다고 하였다.  

 

사회적경제란?
사회구성원 공동의 삶의 질과 복리수준의 향상 등 공공의 이익과 사회적가치의 실현을 위하여 협력과 호혜를 바탕으로 생산·교환·분배 및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제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경제를 말한다.

성남시는 20094<성남시 사회경제적 육성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20116월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설립하였으며 센터개소당시 34개였던 사회적 경제기업이 20198월 현재 353개로 늘었다 또한 사업시행 이후 현재까지 약1,3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하였으며 사회적 약자 우선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비중은 1%미만으로 적극적인 정책확장이 필요한 상황이다.

 

▲ 공공미디어 열림  김남수 대표     © 김용민

 

행사 부스에 참여한 34개 사회적 기업들은 다양한 홍보와 체험을 통한 방법으로 활기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참여 기업 가운데 공공미디어 열림(김남수대표.010-8608-3485)1미디어 시대를 맞아 찾아가는 미디어무료특강과 영상콘텐츠 제작 교육을 통하여 사람중심의 경제에 참여한다는 자긍심과 공유경제의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공공미디어열림 http://www.mediayeollim.com

 

▲  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 청년카페앞에서 은수미시장과 나병득추진위원장이 청년들과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 성남복지넷

 

성남만남지역자활센터에서는 자활근로사업단을 통하여 다양한 유형의 사업방식으로 지역내 취약계층의 자활과 청년자립의 기반이 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mnjahwal.or.kr. 전화 031-748-3500)

 

한편, 성남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성남시청 동관9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관련 아카데미, 대외협력, 기업지원, 창업보육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되고 있다.

 

문의: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031-729-4957 / 홈페이지 http://www.se.seongnam.go.kr

취재: 성남시복지정보통신원 '따슴피아' 김용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남복지넷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