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2020.snbokji.net/sub_read.html on line 3
잃어버린 웃음과 자아를 찾아가는 “행복플러스” | 복지정보통신원 | 복지소식 | 성남복지이음

잃어버린 웃음과 자아를 찾아가는 “행복플러스”

수정노인종합복지관, 독거 어르신의 우울감정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진행
박정숙 복지정보통신원 필자에게 메일보내기 | 입력시간 : 2019/07/17 [22:57]

삶에 긍정적인 의미 부여

대인관계 및 여가시설 이용 향상에 도움

 

조금 빠른 트로트 음악에 맞춰 신나게 손뼉치고, 노래하고, 마주 보고 몸도 흔들어 보고... 마음처럼 몸이 말을 듣지 않으니 배를 움켜쥐고 자지러지게 웃는다.

▲  "행복플러스 "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  웃고 계신 모습만 봐도 덩달아  웃어진다.  © 박정숙 복지정보통신원

 

이날은 7월 16일 “행복플러스” 6회차 프로그램으로서 어르신의 스트레스 해소와 관리, 스트레스 내성 키우기 등 혼자서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워보는 날이다. 지난 6월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자기소개”와 “규칙 정하기” “소망 적기”등을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 10회기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수정노인종합복지관(관장 조성갑 수녀, 이하 복지관)은 정서적으로 우울감을 겪고 있는 독거어르신 10명을 대상으로 집단 내 동년배 지지체계를 통해 건강한 관계망을 형성하고 정서적 지지와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행복플러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즐겁게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어른신. © 박정숙 복지정보통신원

 

행복플러스” 프로그램 주요 내용은 “친밀감 형성하기, 마음 열기, 스트레스 해소 웃음 운동, 공감하기, 스트레스 관리, 자존감 높이기, 함께하는 건강 체조, 추억 쌓기” 등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른신은 “혼자 있으니 웃을 일도 없고 참 많이 힘들게 살았는데, 여기 와서 친구들도 만나고 하니까 웃어지고, 답답한 마음도 사라진다.”라고 밝히고, 이 날도 어르신들은 “당당하게 살자, 신나게 살자, 멋지게 살자, 져주며 살자, 당신 멋져!”를 힘차게 외치며 또 한바탕 웃어댄다.

▲ "당당하게 살자,  신나게 살자,  멋지게 살자,  져주며 살자... 당신멋져" 를 외치신다.  © 박정숙 복지정보통신원

 

복지관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홀로 지내시며 바깥 활동도 잘 안하시고 말수도 적어지면서 자연스레 표정도 어두워지는 등 우울감으로 이어지는데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 관계 및 여가시설 이용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하고 “집단 활동을 통한 우울감 감소로 삶에 긍정적인 의미 부여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문의: 수정노인종합복지관  031-731-3393~4 (홈페이지 : http://www.sunobok.or.kr)

취재: 성남시 복지정보통신원 박정숙 ‘따슴피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이음이 창작한 '잃어버린 웃음과 자아를 찾아가는 “행복플러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노인종합복지관 관련기사목록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