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쓱~1분 복지정보]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합니다. 해피유자립생활센터 방문하다

정태민 복지정보통신원 | 입력시간 : 2018/05/29 [17:17]
  • 인쇄하기
  • 메일로 보내기

혹시 자립생활센터라고 들어보셨나요?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사회복지 기관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장애정도에 따라 일상의 모든 것을 연습하고 경험하고, 배우면서 삶의 전반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도록 지원하는 곳입니다.

 

성남시에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로 중원장애인자립생활센터, 분당장애인자립생활센터, 해피유자립생활센터 3곳이 있습니다.  그중 교통과 접근이 편리한 해피유자립생활센터를 다녀왔습니다.

 

 

해피유자립생활센터(이하 해피유)는 모란역 5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오른쪽에 있는 메트로칸빌딩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에서 나오자마자 센터로 갈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분은 모란역 1번 출구와 4번 출구 뉴코아 아울렛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시거나 7번 출구의 리프트를 이용해서 해피유자립생활센터로 오실 수 있습니다.


그럼 메트로칸빌딩 518호, 해피유자립생활센터를 소개하겠습니다.

 

 
다양한 사회복지 정보와 센터 소식을 알려주는 게시판과 그 밑에 해피유의 마스코트 해누리가 반갑게 맞아주었습니다. 

 

▲  홈패션교육을 통해 배운  물품   © 성남복지넷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다!

해피유자립생활센터는 2007년부터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지역 장애인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여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자립생활기술교육, 취업지원, 문화지원
뮤지컬 공연 관람이 가능한 장애인문화공연지원사업, 1박 2일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장애인문화체험증진사업, 목공DIY수업, 자립생활기술교육, 여성 장애인 취업을 지원하는 홈패션교육사업,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홍보단 사업 등 많은 사업이 있었습니다.

 

특히,

교육을 통해 취업을 지원하고

장애인의 이동 제약을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문화생활까지 고려하였다는 것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왼쪽: 홍보단 교육사업 /오른쪽: 홈패션교육사업   © 성남복지넷

 

▲  왼쪽: 천연화장품&천연비누 2급 강사 자격증 교육사업 , 오른쪽: 장애인문화증진체험사업    © 성남복지넷

  

해피유를 이용하고 있는 이모씨는

“장애인의 자립, 취업, 문화생활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어서 너무 좋아요.

그만큼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서 해피유에 오는 게 해피해요.”라며 만족했습니다.

 

이처럼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는 해피유의 모습에 성남시에 살고 있는 보다 많은 당사자가 이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활동지원을 위한 보조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할 때 장애인의 활동을 보조해주는

활동 보조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장애인은

동 주민센터 혹은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장애판정부터 바우처 카드 발급하시고

활동지원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성남시에 있는 자립생활센터를 모두 방문하지는 못했지만 가까운 자립생활센터의 프로그램 및 사업 혹은 활동지원 서비스가 궁금하시면 자립생활센터로 문의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전화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해피유자립생활센터 : 031-723-8253
‣중원장애인자립생활센터: 031-732-7725
‣분당장애인자립생활센터: 031-706-5019

 

취재(글/사진): 복지정보통신원 '따슴피아' 정태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남복지넷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톡
쓱~1분 복지정보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