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2020.snbokji.net/sub_read.html on line 3
슬기로운 집콕 생활! 사전예약 드라이빙 도서관을 직접 이용해보았어요. | 복지정보통신원 | 복지소식 | 성남복지이음

슬기로운 집콕 생활! 사전예약 드라이빙 도서관을 직접 이용해보았어요.

드라이브·워킹 스루 도서 대출 서비스
이광희 복지정보통신원 필자에게 메일보내기 | 입력시간 : 2020/04/22 [17:01]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성남시는  모든 공공도서관이 4월 16일부터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또는 워킹 스루(Walking thru) 방식의 도서 대출 서비스에 들어갔다.

 

도서관 이용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책을 빌릴 수 있게 하기위해 도입한 드라이브·워킹 스루 서비스는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돼 각 도서관이 다시 문을 열 때까지 지속한다고 한다.

 

 

드라이브·워킹 스루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도서관별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성남시립도서관’을 통해

사전 예약하고 각 도서관 정문 앞 등 드라이브 스루로  지정된 장소에서 신청한 책을 받아 가면 된다.

 

▲   분당도서관 사전예약대출서비스 실시 안내 ©이광희

 

사전예약 도서 대출 신청은 각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이뤄지고 있다.

책 수령 희망일 하루 전부터 예약 신청할 수 있고, 수령 희망 시간을 2시간 범위에서 선택할 수 있다.

드라이브·워킹 스루는  도서 대출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간당 예약을  20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   분당도서관 사전예약대출서비스 ©이광희

 

기자도 사전대출예약 서비를 이용해 봤다. 방법은 간단했다.

-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하면 문자로 알림을 준다.

- 드라이브·워킹 스루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는 분당도서관을 찾았다.

- 도서관 앞에 마련되어 있는 텐트 앞 대기선에서 도서관 회원증을 보여주고 내가 신청한 책을 받는다

 

드라이브 스루는 자동차를 타고 각 도서관 지정 장소에서 도서대출회원증 확인 절차 뒤 차 안에서 책을 받아 가는 방식으로 성남중앙도서관 ·분당·구미·판교·복정·중원어린이 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워킹 스루는 도서관별 텐트 등으로 설치한 대출 장소로 걸어가 신청한 책을 받아 가는 방식으로 서현도서관을 비롯해 무지개 ·판교어린이 ·운중 ·해오름 · 논골· 수정· 중원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   드라이브 스루와 워킹 스루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는 분당도서관 ©이광희

 

도서반납은 드라이브·워킹 스루로 책을 빌린 장소나 무인 반납기를 통해 반납 하면 된다.

내가 이용하고자 하는 도서관이  드라이브·워킹 스루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가면 좋겠다.

 

취재: 성남시복지정보통신원 이광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이음이 창작한 '슬기로운 집콕 생활! 사전예약 드라이빙 도서관을 직접 이용해보았어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